위피의 방향과 미래
올해 국내 무선인터넷 표준 플랫폼인 위피(WIPI)와 관련한 여러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위피온 브루, 위피 미탑재폰, 노키아 CTO의 ‘위피 의무탑재 비판’ 그리고 최근에는 플랫폼 고도화, 무선 인터넷 서비스 영역 개방과 차세대 위피 적용 확대에 이르기까지 정책과 상황의 변화가 심했다. 과연 이렇게 말 많고 탈 많은 위피를 계속 이끌고 나가야 하느냐 하는 회의론까지 나오고 있다. 위피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업계와 정부, 협회 및 많은 관계사가 합심해 다방면으로 노력해왔지만 위피가 대외 경쟁력을 확보할지 아니면 폐기될지 기로에 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위피가 여러 문제가 있지만 아직 폐기할 시점은 아니다. 위피를 통해 국내의 많은 업체가 경쟁력을 쌓아왔고 우리나라 이통통신산업이 세계에 자랑할 만한 수준에 도달했기 때문이다. 위피가 다시 힘을 얻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정부에 의한 의무탑재 견인이 아닌 시장 논리에 따른 자생적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
위피는 벤더들과 CP·사업자에게는 경제적 수익을, 일반 소비자에게는 질적 서비스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벤더와 사업자들은 수익 확산을 위해 위피를 탑재하려 하고 사용자들은 다양한 질적 서비스 충족을 위해 위피가 탑재된 폰을 구매할 필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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