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 전문회사 CMOE 코리아 주관으로 열린 이번 코칭 특강에서 경영자 코칭 분야의 학장으로 불리는 로버트 하그로브가 강연을 맡았다. 로버트 하그로브는 마스터풀 코칭사의 설립자이자 공동 CEO로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경영자 코치로 손꼽힌다. 그는 아디다스, AIG, 모토로라, 필립스 등과 같은 세계 굴지 기업들의 CEO와 임원들을 개인적으로 코치했다.
세상을 바꾸는 변혁적 리더 하그로브 박사는 강연을 시작하며 모두가 불가능한 미래를 꿈꿀 것을 제안했다. 그러고는 강연을 듣는 모두에게 자신의 불가능한 미래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써보도록 즉석에서 제안했다. 그 목표를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변혁해야 하는지, 누가 지원해줄 수 있는지도 글로 써보고 옆 사람과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도록 했다. 그는 ‘모두가 자신이 꿈꾸는 불가능한 미래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 좋은 리더가 더 좋은 세상을 만듭니다. 세상에는 불가능한 미래를 설정하고 이를 현실화시킴으로써 세상을 변화시킨 사람이 있습니다. 링컨은 노예의 종말을, 포드는 공장 노동자도 자기 차를 갖는 것을 목표로 했으며, 만델라는 남아공의 인종차별 법령 개정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목표를 이룬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이익이 아닌 모두를 위해 ‘불가능하다’라고 생각되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했습니다.”
하그로브 박사는 이처럼 불가능한 미래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한 사람들은 모두 ‘변혁적 리더’라는 말로 정의했다. 변혁적 리더는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이 개인적으로 원하는 것보다 더 큰 목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기존의 문제점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해주면서 각 개인이 목표를 향해 능력 이상의 열정을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변혁적 리더는 한 개인을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재창조하는 리더이다. 이들은 대담한 사명이나 비전을 선언한다. 하지만 이들이 비전만 선언하는 것이 아니다. 이들은 구성원들의 욕구를 받아들여주며 리더가 억지로 끌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끌리는 힘을 발휘한다. ‘변혁적 리더’와 반대되는 리더는 ‘거래적 리더’이다. 거래적 리더는 항상 예측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단기적 이익에 급급해하는 이른바 관리자형 리더이다. 하그로브 박사는 ‘기업이나 정부에 수많은 거래적 리더들이 있으며 변혁적 리더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불가능한 미래를 창조하는 것은 다수의 거래적 리더가 아닌 소수의 변혁적 리더이다.

실질적인 리더십, ‘코칭’ 통해 개발 하그로브 박사가 말하는 변혁적 리더십은 어떻게 해야 개발될 수 있을까? 그는 리더십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바로 ‘코칭’이라고 설명했다.
“강의장에서 교육을 받고 리더가 되는 것은 과거의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의장에서 경험하는 리더십 개발이나 기업의 리더십 역량이 제대로 작동한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책이 있고, 수많은 리더십 센터가 있고, 수많은 연구논문이 있습니다. 리더십 관련 책과 프로그램이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긴 하지만 리더십에는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는 ‘코칭에 기반을 둔 리더십 개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변혁적 리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고 확신했다. 코칭은 강의장에서 가르치는 추상적인 말과는 달리 현장에서 리더십이 개발될 수 있도록 돕는다. 박지성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불가능해 보이는 미래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을 준 그의 코치, 히딩크가 있었기 때문이다. 코칭은 실제적이고 현실적인 것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360도 피드백을 받도록 도와준다.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블라인드를 찢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하그로브 박사는 오해하기 쉬운 코칭에 대한 5가지 속설과 자신이 만든 마스터풀 코칭에 대해 비교하며 설명했다.
1. 코칭은 성장하는 승리자를 위한 것이지 패자를 위한 것이 아니다. 2. 코칭은 불가능한 미래를 달성하는 것이지 모자라는 리더십 역량을 메우는 것이 아니다. 3. 코칭은 성취이지 세라피가 아니다. 4. 코칭은 성과를 위한 사람을 개발하는 것이지 별개의 개발 프로그램이 아니다. 5. 코칭은 변혁적이지 단순한 팀이나 기법이 아니다.
결국 코칭은 단순한 기법이 아니라 존재방식에 대한 것이다. 코치는 코칭 대상자의 성공을 위해 전적으로 헌신하며 상대방의 탁월성을 부각시켜주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상황에 대한 반사적 행동이 아닌, 확고한 입장에서 듣고 말하고 행동한다.
“코칭에서는 답변보다 질문이 더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 코치는 코치 대상자에게 공감하고 목표와 영감을 주며 사고의 동반자가 되어줍니다. 또한 함께 승리방식을 모색하고 협력하며 준비하고 실행하도록 합니다.” 코칭은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대화가 아닌 변화를 일으키는 대화가 돼 사람들에게 변혁을 시도하는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단순한 변화가 아닌 새롭게 재창조되는 ‘변혁’이다. 세상을 바꾸는 변혁적 리더십을 강조한 하그로브 박사는 마지막으로 한국의 젊은이들이 불가능한 미래를 꿈꿔서 자신에게 잠재된 능력을 더 넓게 펼칠 수 있길 바란다며 강연을 마쳤다. 이날 강연에서는 국내 최고의 마스터 코치이자 CMOE 코칭 대표인 최치영 박사가 하그로브 박사의 강연을 통역해 강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 자리를 빛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