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유선전화와 팩스에 불과했던 의사소통 수단이 최근 휴대전화·e메일·메신저 등으로 다양해졌다. 미니홈피와 블로그 등 새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탄생, 발전을 거듭하면서 일반인은 물론이고 기업 모두 새로운 고민에 빠져들고 있다. 통신 기술과 기기들이 커뮤니케이션 효율화에 기여하는 것만큼이나 과다한 시간과 비용도 요구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개인 사용자는 통신 비용 부담과 사용법을 익히고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수신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는 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또 각 기기 간의 호환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불편도 따른다. 기업 입장에서는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보장하기 위한 중복 투자는 물론이고 유지보수를 위해 과다 비용을 지출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의 기업이 음성 통화를 지원하기 위한 전화망과 데이터 통신을 위한 데이터 네트워크 망을 별도로 운용하면서 직원들의 이동통신 비용까지 지급하고 있는 형국이다. |
상황이 이쯤 되고 보니 음성·영상·유무선 통신을 하나로 접목시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통해 업무 생산성 향상을 꾀하려는 ‘통합 커뮤니케이션(UC:Unified Communications)’이 업계의 화두로 자리 매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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