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실래 ? 자, 이모티콘 !
진화하는 이모티콘, 음료수.아이스크림도 배달
여행사에서 일하는 김미선(24.수원시 영화동)씨는 다른 회사에 다니는 남자 친구에게 깜짝 선물을 보내곤 한다. 1일 점심시간에도 김씨는 친구에게 '힘내라'는 메시지와 함께 700원짜리 '비타 500'을 선사했다. 김씨는 이런 선물을 메신저로 보낸다. 메신저에서 선물을 골라 휴대전화로 결제한 뒤 해당 상품 이모티콘을 남자 친구에게 보내면 끝이다. 친구는 이 이모티콘을 휴대전화로 내려받아 가까운 편의점에서 실제 상품으로 바꾸면 된다.
휴대전화나 메신저에서 글 대신 그림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이모티콘이 이제 간단한 선물 전달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1980년대 초 특수문자 형태로 첫 등장한 이모티콘은 2000년대 들어 기업이나 상품의 홍보 캐릭터로 세련미를 더하더니 최근엔 선물용 이모티콘인 '기프티콘'으로 진화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해 12월 메신저 '네이트온'에서 다양한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회사 신희정 과장은 "기프티콘이 하루 1만 개씩 팔릴 정도로 인기여서 지난해 말 20가지였던 상품 종류를 최근 45가지로 늘렸다"고 말했다. 인기 선물은 건강음료.커피.아이스크림 등이다.
유필화(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 한국마케팅학회장은 "이모티콘 마케팅은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며 "아직 초기 단계여서 시험적 성격이 강하지만 앞으로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 들어 기업들이 상품 홍보용 이모티콘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캐릭터업체 퍼니이브는 다음달 '판다독'이라는 새로운 인형을 출시하기에 앞서 지난 2월 MSN 메신저에 홍보용 이모티콘 다섯 가지를 배포했다. 이 회사 지수연 디렉터는 "소비자가 친근감을 갖도록 상품이 나오기 전에 미리 홍보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비타500' 이모티콘으로 톡톡히 재미를 본 광동제약은 최근 '옥수수 수염차' 이모티콘도 내놓았다. CJ그룹은 '햇반' '한뿌리' 'CGV' 등 계열사 대표 브랜드 14종의 이모티콘을 만든 데 이어 이들 이모티콘을 한 군데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전용 사이트까지 만들었다. MSN 메신저 이용객들이 채팅할 때 '술' '회식' 등의 단어를 입력하면 채팅 창에 소주병과 어깨동무하며 춤추는 숙취 음료 '컨디션' 캐릭터가 뜨는 등 형태도 다양하다. CJ 측은 "지난해 임직원에게 이모티콘을 나눠줬더니 반응이 좋아 일반 서비스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캠페인 홍보용 이모티콘도 나왔다. 제약회사 바이엘코리아는 '허그독(hugdog) 캠페인'을 위해 강아지 모양의 이모티콘 '다미'를 지난달 선보였다. '애완동물은 정기적인 구충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친근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모티콘(emoticon)=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기호나 상징을 의미하는 아이콘(icon)의 합성어. 1982년 미국 카네기멜런 대학생인 스콧 팰먼이 웃는 모습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을 제안한 게 유래가 됐다.

송지혜 기자
휴대전화나 메신저에서 글 대신 그림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이모티콘이 이제 간단한 선물 전달 수단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1980년대 초 특수문자 형태로 첫 등장한 이모티콘은 2000년대 들어 기업이나 상품의 홍보 캐릭터로 세련미를 더하더니 최근엔 선물용 이모티콘인 '기프티콘'으로 진화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지난해 12월 메신저 '네이트온'에서 다양한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회사 신희정 과장은 "기프티콘이 하루 1만 개씩 팔릴 정도로 인기여서 지난해 말 20가지였던 상품 종류를 최근 45가지로 늘렸다"고 말했다. 인기 선물은 건강음료.커피.아이스크림 등이다.
유필화(성균관대 경영학과 교수) 한국마케팅학회장은 "이모티콘 마케팅은 인터넷 시대에 걸맞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라며 "아직 초기 단계여서 시험적 성격이 강하지만 앞으로 영향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올 들어 기업들이 상품 홍보용 이모티콘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캐릭터업체 퍼니이브는 다음달 '판다독'이라는 새로운 인형을 출시하기에 앞서 지난 2월 MSN 메신저에 홍보용 이모티콘 다섯 가지를 배포했다. 이 회사 지수연 디렉터는 "소비자가 친근감을 갖도록 상품이 나오기 전에 미리 홍보할 수 있는 이모티콘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비타500' 이모티콘으로 톡톡히 재미를 본 광동제약은 최근 '옥수수 수염차' 이모티콘도 내놓았다. CJ그룹은 '햇반' '한뿌리' 'CGV' 등 계열사 대표 브랜드 14종의 이모티콘을 만든 데 이어 이들 이모티콘을 한 군데서 내려받을 수 있도록 전용 사이트까지 만들었다. MSN 메신저 이용객들이 채팅할 때 '술' '회식' 등의 단어를 입력하면 채팅 창에 소주병과 어깨동무하며 춤추는 숙취 음료 '컨디션' 캐릭터가 뜨는 등 형태도 다양하다. CJ 측은 "지난해 임직원에게 이모티콘을 나눠줬더니 반응이 좋아 일반 서비스까지 하게 됐다"고 말했다.
캠페인 홍보용 이모티콘도 나왔다. 제약회사 바이엘코리아는 '허그독(hugdog) 캠페인'을 위해 강아지 모양의 이모티콘 '다미'를 지난달 선보였다. '애완동물은 정기적인 구충이 필요하다'는 메시지를 친근감 있게 전달하기 위해서다.
◆이모티콘(emoticon)=감정을 뜻하는 이모션(emotion)과 기호나 상징을 의미하는 아이콘(icon)의 합성어. 1982년 미국 카네기멜런 대학생인 스콧 팰먼이 웃는 모습을 형상화한 이모티콘을 제안한 게 유래가 됐다.

송지혜 기자
'e-Biz와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적이 이끄는 제품 만들기 (0) | 2007.06.05 |
---|---|
흑백 속에는 무지개가 있다 (0) | 2007.06.05 |
모바일 웹 2.0 (0) | 2007.06.05 |
애플 소매점 성공 신화 Ⅰ (0) | 2007.06.05 |
불편한 인간관계 해결 3단계 전략 (0) | 2007.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