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꼭 탐나고 쓰고 싶은 제품으로 Y사 피아노, P사 면도기, A사 노트북을 꼽는다. 이 제품들을 처음 보았을 때, 나는 마치 머리를 망치로 얻어맞은 것같이 경이로움을 금치 못했다. 내가 이 제품들에 열광하는 이유는 세상에 없었던 기능, 놀라운 성능이나 가격, 디자인이 멋있기 때문이 아니다. 누가 이렇게 만들 생각을 다 했을까? 왜 그 제품을 만들고 싶었는가? 이 제품들에는 만든 사람의 고뇌와 열정이 그대로 담겨있는 것을 느꼈기 때문이다. 만든 사람과 만든 것을 쓰는 내가 서로 교감할 수 있다니…. 나의 존재가 대량생산 체제 속의 일개 소비자가 아니라 필요한 가치를 제공받았다는 충족감과 더불어 이것들은 무엇보다 신뢰를 준다. 나는 그것이 마케팅 선전 효과의 창조된 이미지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지난해 고향집 작은방을 뒤지다가 오래된 ‘싱거 미싱’을 찾았다. 지금은 다리와 상판은 사라지고 본체만 남았지만, 30년이 지난 이 골동품을 지금도 여전히 시골집의 어머니는 수리해 요긴하게 쓰신다. |
이 싱거 미싱을 발명한 사람은 미국의 ‘싱거(Isaac Merritt Singer)’라는 가난한 가정의 가장이다. 그의 부인은 고달픈 생활을 이어가며 병까지 얻게 된 남편 싱거를 대신해 가정의 대소사를 돌보았다. 싱거의 부인은 용기를 잃지 않고 낮에는 빨래를 해 주고, 밤에는 삯바느질로 돈을 벌며 싱거의 병간호를 했다. 병석에 누워 있는 싱거는 아내의 모습이 너무 안쓰러웠고 문득 그런 아내가 손쉽게 바느질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어 보아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연구를 시작해 드디어 재봉틀을 발명했다. 지난 2001년에 150주년 생일을 맞은 싱거사는 이미 1973년 2조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수동 재봉틀이 전자동 재봉틀로 바뀐 지금도 질 높은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신뢰의 회사로 성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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